- 날짜: 22.01.24 (월) ~ 2022.01.28 (금)
- 수강한 강의: 1단계 Day 16-20
- 키워드: 지난 5일간의 강의 내용 키워드, 주제 정리
Day 16. 직업에 대해 묻고 답하기 (What's your job? I'm a student. They are nurses.)
Day 17. 직업 명칭 배우기 (I'm a scientist. She is a pilot.)
Day 18. 어디서 일하는지 말하기 (I work in an office. I work with people.)
Day 19. 실전연습하기 - MISSION 1 Complete! "자기소개하기"
Day 20. 시간 묻고 답하기(1) (What time is it? It's ten o'clock. It's ten twenty-five.)
- 노트: 배운 내용 문장이나 단어 등 배운 내용을 예문과 함께 정리 / - 요약: 배운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
<Day 16> - 직업에 대해 묻고 답하기
What is your job? : 너는 직업이 뭐야?
I'm a student. : 나는 학생이야. They are nurses. : 저들은 간호사야.
* 부정관사 'a', 'an' (어떤, 하나의) + 명사
정해지지 않은, 특정하지 않은 그냥 하나! 아무거나 하나! (불특정한 하나의 단수 명사 앞에 붙이는 관사)
자음 앞 a, 모음 앞 an 붙인다. (복수형에는 x)
* So...What is your job? : 너는 직업이 뭐야?
So...What do you do (for a living) ? : 무슨 일 하세요 (생계를 위해서) ? <-직업을 물어봄
* What do you do? + 특정한 시간,상황: ~에 뭐해? ~하면 뭐해? <-상황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사용된다!
e.g. What do you do on Friday? / What do you do when you feel sick?
* 한 사람이 직업이 여러 개인 경우 질문하기 (질문자도 상대방의 직업이 여러 개인 것을 알고있음)
What are your jobs? : 너희들의 직업은 뭐야? or 너의 직업들은 뭐야?
(=What jobs do you have? : 너는 어떤 직업들을 가지고 있니?)
(=What do you do? : 넌 무슨 일들을 해?)
답변할 때
I'm a doctor and (a) professor.
-> a를 직업이름 앞에 두 번 반복해도 되고, a를 한 번만 써도 된다.
* What are those? : 저것들은 뭐야?
They are pencils. : 그것들은 연필이야.
-> They 대신 Those로 써도 된다.
* They : 3인칭 복수대명사
These(가까이) / Those(멀리) : this, that 복수형. 복수의 명사를 지칭한다.
가까이, 멀리있는 사물을 가리키는 지시대명사.
=> 사물과의 거리가 가까운지, 멀지 거리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려면 These, Those.
연필이 두 화자와의 거리와 이미 멀다는 사실을 굳이 언급할 필요가 없다면 They로 사용해도 무방함.
(세 가지 중 무엇을 쓸지는 문장을 '어떻게' 쓰고 싶은지에 달렸다.)
<Day 17> - 직업 명칭 배우기
What are your jobs? : 너희들은 직업이 뭐야? / 너의 직업들은 뭐니?(한 사람이 여러 직업을 갖고 있을 때 물어보는 뜻도 된다.)
* What is your job? : 너의 직업은 뭐야?
* What are your parents' jobs? : 부모님 직업은 뭐야?
My father is a pilot. My mother is a writer. : 아빠는 조종사셔. 엄마는 작가셔.
I'm a scientist. : 나는 과학자야. She is a pilot. : 그녀는 조종사야.
* 그들의 직업이 무엇입니까?
What is their job?
-> 질문자 입장에서 질문의 대상이 하나의 공통된 직업 갖고 있는걸 아는 상황 (e.g. 공통유니폼)
공통된 직업을 갖는 한 무리의 사람들.
their(소유격) job(명사)이 공통된 하나의 직업 뜻하는 단수형 주어이다. 그래서 동사는 단수형 동사 is를 썼다.
What are their jobs?
-> 공통된 직업인지 모르는 경우는 복수형태로 쓴다. 각각 다른 직업을 갖는 한 무리의 사람들.
* 직업명의 단수형/복수형
조종사 - pilot / pilots
군인 - soldier / soldiers
소방관 - firefighter / firefighters
경찰 - police officer / police officers
정치인 - politician / politicians
회사원 - office worker / office workers
요리사(셰프) - chef / chefs
* chef : 호텔, 레스토랑에서 일하는 숙련된 cook
cook : 조리사
사업가 - businessman(남) / businessmen(남)
businesswoman(여) [-워먼] / businesswonen(여) [-위민]
* My aunt/uncle is a businesswoman/businessman. : 나의 이모는/삼촌은 사업가입니다.
배우 - actor(남) / actors(남)
actress(여) / actresses(여)
* celebrity : 연예인, president : 대통령, inventor : 발명가
* grandson : 손자, granddaughter : 손녀 (d가 하나인 것처럼 자연스럽게 발음하기), grandparents : 조부모
<Day 18> - 어디서 일하는지 말하기
I work in an office. : 나는 사무실에서 일해.
* 인칭대명사 + 동사 + 전치사 + 명사
전치사 in : ~에(에서) / with : ~와 함께
* work + in : ~에(에서) 일하다.
* 부정관사 a/an : 특정한 x(불특정). 그냥 하나.
I work in a hospital. : 나는 병원에서 일해.
I work with people. : 나는 사람들과 함께 일해.
* work + with : ~와 함께 / ~을 돌보는 / ~을 다루는 일을 하다.
with(~을 다루는) + 명사(사물)
with 다음 항상 복수형태가 오지 않아도 된다.
e.g. I work with him. / my boss. / the man.
I work with patients. : 나는 환자들을 돌보는 일을 해.
* Where do you work? : 어디에서 일하세요?
답변) I work in (포괄적) a school. : 나는 학교에서 일해요.
I work at (구체적) oo Middle School. : 나는 oo 중학교에서 일해요.
구체적으로 답변 말하고 싶을 때
e.g. I work at Disney. : 나는 디즈니에서 일해요.
I work at 회사이름. : 나는 _____에서 일해요.
* 회사이름은 고유명사이기 때문에 앞에 관사x.
e.g. I work in a cafe. I work at Starbucks.
e.g. I work in Silicon Valley.
e.g. I live in Gyeonggi-do, I work in Seoul. : 저는 경기도에 살지만, 서울에서 일합니다.
e.g. I work at 미니학습지 in Seoul. : 저는 서울에 있는 미니학습지에서 일해요.
e.g. I work at an office in Seoul. : 나는 서울에 있는 사무실에서 일해. (특정 사무실x. 그냥 한 사무실)
* I work for 기업명 / 사람이름 / 명분 등
* 직장과 관련한 어휘들 장소 / 관련 명사
office : 사무실 / people : 사람들
theater [띠럴~ 빠른 느낌]: 극장 / people : 사람들
restaurant : 식당 / food : 음식들
* food 는 셀 수 없는 불가산 명사. 복수형도 food로 쓴다.
* 특정한 음식 종류에 대해 얘기할 때 foods라고 쓰기도 한다.
e.g. pickled foods(절인 음식), healthy foods(건강한 음식)
(헷갈리면 다 food로 쓰면 된다. food는 항상 옳은 표현이다.)
hospital : 병원 / patients : 환자들
school : 학교 / children : 아이들
=> work in~, work at~, work for~, work with~
<Day 19> - 실전연습하기 MISSION 1 Complete! "자기소개 하기"
* Review Sills 1~6
'~' 기호는 to / through / from A to B 등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to가 가장 많이 사용됨. '...을 포함하여 ...까지' 라는 의미로 사용될 때 'through' 를 사용하기도 한다.
-> 여기서는 의미상 one through six로 읽었다.
* What are these? : 이것들은 뭐야?
They're(=They are) Tina's sandwiches. : 그건 티나의 샌드위치야.
-> these 가까운 물건(복수)
여기서 They are 대신에 대답하는 사람이 질문자처럼 질문대상과 가까이 있는 경우 These are,
멀리 있는 경우 Those are로 쓸 수 있다.
* (동사) to work(일하다) 뒤에 일반적으로 + 전치사 in / for / at
: 어떤 전치사를 쓰던 모두 '~에 의해 고용되어졌으며, ~의 이익을 위해 내 노동력을 제공한다' 의미.
하지만 문맥에 따라 in, at은 각각 부서, 장소를 설명하는 전치사가 될 수 있다.
e.g. I work for ABC company, but I don't work at ABC company building.
I work in a coffee shop near my house.
-> for : ~에 의해 고용돼서, ~의 이익을 위해 내 노동력을 제공한다.
at, in : 자신이 일하는 물리적인 장소에 대한 표현
e.g. I work for ABC company, in a marketing department, at ABC builing.
-> for : 누구를 위해 일하는가, in : 어느 부서에서 일하는가, at : 어느 장소에서 일하는가.
<Day 20> - 시간 묻고 답하기(1)
What time is it? : 지금 몇 시야? It's(=It is) ten o'clock.(=It's ten.) : 10시야.
What time is it? : 지금 몇 시야? It's ten twenty-five. : 10시 25분이야.
* It's + 시 + 분
시간을 묻는 질문에 대답하는 형태. 정시의 경우 시간 뒤에 o'clock 을 붙이기도 한다.
e.g. It's ten ten. : 10시 10분이야.
* 시간대는 알고 있지만 정확히 몇 분인지 알고 싶은 경우?
What time is it exactly(정확하게)?
* It's ten oh five. : 10시 05분이야.
시간을 표현할 때 뒤의 분 단위를 얘기하는 경우, 10의 자리 숫자가 0이면 'oh' 를 붙여준다.
(영어에서 0은 'zero' 가 아닌 'oh' 로 읽기도 한다.)
e.g. 2시 1분 (02:01)
two oh one 보다 혼돈없게 표현하려면~ a minute past two.(2시에서 1분 지남)
* What time is it in Hawaii? : 하와이 몇 시야?
답변) It's ten in the morning. : 오전 10시야. (=It's 10 am.)
It's ten at night. : 저녁(밤) 10시야. (=It's 10 pm.)
It's seven in the evening. : 저녁 7시야.
It's seven in the morning. : 아침 7시야.
It's two in the morning. : 새벽 2시야. (=It's 2 am.) <-구어체로 많이 쓰이는 표현.
It's two o'clock in the afternoon. : 오후 2시야. (=It's 2 pm.)
* in : 좀 더 긴 시간, 부피감이 있는 공간 (morning, afternoon, evening)
at : 스쳐가는 짧은 시간, 보다 좁은 공간 (night)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시간대 구분
morning - 일출(대략 6:00am)~11:59am
noon - 정오 12:00pm
afternoon - 12:01pm~해질녘(대략 5:00pm)
evening - 해질녘(대략 5:01pm)~일몰(대략 8:00pm)
night - 일몰(대략 8:01pm)~일출(대략 6:00am)
-> 시간이 아니라 태양의 위치에 따라 morning, afternoon, evening, night이 결정됨.
어디서,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시간대 구분이 달라지기도 한다.
- 퀴즈렛 테스트 결과: 해당 주차 제공되는 퀴즈렛 있다면 테스트 진행
Mission 01 Skill 06 어휘 - 5초
- 응용 문장: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2문장 이상 만들어보기
What are your jobs? I am a developer and she is an engineer.
What is your grandson's job? He is a chef.
I work for Google, in Engineering & Technology department, at ABC building.
I work with good colleagues.
What time is it? It's eight oh six. It's six minutes past eight.
It's three in the morning.
- 느낀점: 한 주간 공부한 내용을 되돌아보고 점검
4주차는 직업에 대해 묻고 답하는 표현들과 직업 명칭들 그리고 work in, work with을 사용해 어디서 일하는지 말하는 법을 배웠다. ~에서 일한다는 표현은 앞으로 쓸 일이 많을 것 같은 표현일 것이고 전치사들을 이용한 표현이어서 헷갈리기 쉬울 것 같아 집중해서 공부하려 노력했다. work in~, work at~, work for~, work with~! 4가지의 뜻과 뉘앙스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회화에서도 자유자재로 쓸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오전, 저녁, 새벽으로 구분해서 시간을 말했던 적은 없었는데 이번에 제대로 알게되었다. 정말 써먹을 수 있는 실생활 회화를 배우는 것 같아 즐겁게 공부했다ㅎㅎ
학습일지 작성하는데 거의 4시간이 걸렸다. 후...
개인 공부겸 정리용으로 작성하는거라 다시 리뷰하면서 작성해서 좋긴한데 좀 힘들다 흑흑ㅠㅠ
1강씩 하면서 매일매일 블로그에 같이 정리해보자.
평일에 밀리니까 주말에 더 힘든 것 같기도 하다. 평일 아침시간에 하면 딱 좋겠다.
역시 매일 할 수 있는 양을 꾸준히 하는게 최고라는 것을 다시 느끼면서...
질문 답변에서 보고 크게 공감했던 폴쌤의 질문 답변 글로 마무리..!
한국어 해석으로 먼저 접근하는 것보다 영어문장 그 자체를 머릿속에서
이해하는게 가장 영어를 잘하게 되는 방법이다.
어떤 상황에서 어떤 의미로 하는 말인지 영어 그 자체로 이해하는게 가장 중요하다!
'자기계발 > 영어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 미니학습지 6주차 (Day 26-30) (0) | 2022.02.13 |
---|---|
영어 미니학습지 5주차 (Day 21-25) (0) | 2022.02.06 |
영어 미니학습지 3주차 (Day 11-15) (0) | 2022.01.23 |
영어 미니학습지 2주차 (Day 6-10) (0) | 2022.01.16 |
영어 미니학습지 1주차 (Day 1-5) (0) | 2022.0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