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영어공부

영어 미니학습지 28주차 (Day 136-140)

짜잉이 2022. 7. 17. 23:07

– 날짜: 22.07.11 (월) ~ 22.07.15 (금)

– 수강한 강의: 6단계 Day 136-140

 

– 키워드: 지난 5일간의 강의 내용 키워드, 주제 정리
    Day 136. 누군가에 대해 묻고 답하기 (Who did you talk to last night at the party? I talked to Mindy last night. / With whom did you study yesterday? I studied with Jackson yesterday. / Whose sunglasses are these? They're Bradley's sunglasses.)
    Day 137. 누가 무엇을 했는지 묻고 답하기 (What did your brother break? He broke my glass. / Which class starts at 9:30? The biology class starts at 9:30. / Whose phone is this? It's Michael's.)

    Day 138. 불특정한 사람들을 지칭해서 묻고 답하기 (Did anyone tell you about the movie? Yes, someone told me about it two days ago. / Why is there no one in the office? Everyone is in the meeting.)
    Day 139. 실전 연습하기 – MISSION 16 Complete!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기”
    Day 140. 미리 염두에 두고 있는 일 말하기 (I'm going to cook dinner tonight. You are? That's great! / Are they going to see a play? No, they're not going to see a play.)

 

– 노트: 배운 내용 문장이나 단어 등 배운 내용을 예문과 함께 정리 / – 요약: 배운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

    <Day 136> – 누군가에 대해 묻고 답하기

    Who did you talk to last night at the party? : 어제 밤 파티에서 누구와(누구에게) 이야기 했어?

    -> to를 앞에 써주고 전치사+목적격 whom으로 바꾸기!

        (=To whom did you talk last night at the party?)

    -> 목적어를 물어보는데 'who'로 물어봄! (목적격 의문대명사 who)

    -> talk 뒤에는 항상 전치사 to(~에게) 써줘야 함!(대상) 

        to+목적어

    I talked to Mindy last night. : 어제 밤에 민디와 이야기 했어.

    -> to(~에게) Mindy(대상)

    => 질문의 주어(Who: 네가 이야기 한 사람)와 답 문장의 주어(I: 나)가 서로 다른 사람! 이런 경우에는 보통 do, did를 쓴다!(일치O 경우 do, did 붙이지 X)

    

    With whom did you study yesterday? : 어제 누구와 공부했어?

    -> with을 뒤로 빼주고 Who 써주기

        (=Who did you study with yesterday?)

    -> With(전치사) whom(목적격): 누구와 함께 (목적격 의문대명사 whom)

    I studied with Jackson yesterday. : 어제 잭슨과 같이 공부했어.

    

    Whose sunglasses are these? : 이건 누구의 선글라스야?

    -> Whose(소유격 의문형용사. 명사 앞에 'whose') sunglasses(명사)

    -> 선글라스는 항상 복수형! sunglasses

    They're Bradley's sunglasses. : 그건 브래들리의 선글라스야.

    -> Bradley's(소유격 의문형용사. ~의) sunglasses

    

    * who / whose / whom

      의문대명사 주격 - Who(누가)

      e.g. Who broke the window? / Tom(Tom이~) broke the window.

      의문대명사 목적격 - Whom(누구를, 누구에게, 누구와)

      e.g. Who / Whom(누구를. 둘 다 OK!) did you meet? / I met Tom(Tom을~).

      e.g. Who / Whom(누구에게) are you talking to

             (=To whom(전치사+목적격) are you talking?) / I'm talking to Tom(Tom에게~).

      e.g. Who / Whom(누구와) did you go with?

            (=With whom(전치사+목적격) did you go?) / I went with Tom(Tom과 같이~).

      의문대명사 소유격 - Whose(누구의)

      e.g. Whose is this? / It's Tom's(Tom의 것~).

      

    => 의문대명사: 의문사 중에서 문장 안에서 명사적인 역할을 하며, 주어,목적어로 쓰이는 의문사(who / what / which).

         이 중에서 'who'는 격 변화를 하여 쓰이는 격에 따라 'who(주격) / whom(목적격) / whose(소유격)'로 쓰인다.

         whose의문형용사로도 쓰인다.

    => 회화 구어체에서는 'who'(듣기 익숙한 문장이다!), 문법상 형식적 글 쓸 때 'whom'이 일반적.

         구어체라도 전치사를 먼저 빼면 '전치사+목적격'

         whomwho의 목적격이지만 글로 표현하는 경우 주로 사용한다. 그래서 회화의 경우 'Who did you meet?'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표현이다! 단, 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하는 경우, 전치사가 앞으로 올 때('To whom are you talking?')는 반드시 whom을 사용한다!

 

    * I ate that bread with Tom. : 나 Tom이랑 그 빵 먹었어.

      Who ate the bread? : 저 빵 누가 먹었어? 

      With whom did you eat the bread? (=Who did you eat the bread with?) : 너 누구랑 저 빵 먹었어?

      To whom did you give the present? (=Who did you give the present to?) : 누구한테 선물을 줬어?

      With whom did you go to the party? (=Who did you go to the party with?) : 너 파티 누구랑 갔어?

      Whose jacket is that? : 저 재킷 누구거야? / Whose is this? : 이거 누구거야?

      Who drove the car? : 저 차 누가 운전했어?

      Who did you go to the movie theater with? (=With whom did you go to the movie theater?) : 누구랑 영화보러 갔어?

 

 

    <Day 137> – 누가 무엇을 했는지 묻고 답하기

    What did your brother break? : 동생이 뭘 깨뜨렸지?

    -> What(의문대명사, 무엇)

    He broke my glass. : 내 유리잔을 깨뜨렸어.

    

    Which class starts at 9:30? : 9시 30분에 어떤 수업이 있어?

    -> Which(의문형용사, 어떤) class(명사)

    The biology class starts at 9:30. : 생물학 수업이 9시 30분에 있어.

   

    Whose phone is this? : 이거 누구 전화지?

    -> Whose(소유격. 의문형용사, 누구의) phone(명사)

    It's Michael's. : 그거 마이클 거야. 

    

    * 의문대명사 / 의문형용사: what / whose / which

      What (선택지가 주어져 있지 않을 때)

      의문대명사 - What(무엇) broke(동사) the window? / A stone broke the window.

      의문형용사 - What(무슨) animal(명사) do you like? / I like elephants.

      Whose

      의문대명사 - Whose is(동사) this? / It's mine.

      의문형용사 - Whose(누구의) house(명사) did you visit? / I visited Ally's house.

      Which (선택지 중 하나를 골라야 할 때)

      의문대명사 - Which is(동사) yours? / The red one is mine.

      의문형용사 - Which(어떤) program(명사) did you watch? / I watched a documentary.

      => what / whose / which 의문대명사/의문형용사로 쓰인다. 의문대명사로 쓰인 경우에는 뒤에 동사, 의문형용사로 쓰인 경우에는 뒤에 명사가 온다. 

    

    * The big one on your right is mine. : 네 오른쪽에 있는 커다란 게 내거야.

      I love Jackie's painting. You're standing right next to it. : 네가 바로 그 그림 옆에 서 있네.

      => right(바로, 꼭 정확히) next to(옆에)

           '바로, 꼭, 정확히'의 의미로 쓰인 right 뒤에는 'next to, behind, in front of, there, here' 등의 부사들이 위치한다!

           right가 뒤에 있는 표현을 꾸며주는 역할! e.g. 바로 옆에, 정확히 가운데에

      => right가 문장에서 사용된 위치, 용법 파악해서 의미 알 수도 있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문장을 많이 접해서 문맥 상으로 바로 파악하는 것!! 

           e.g. right next to it(그것 바로 옆에), on your right(너의 오른쪽에) 같은 표현을 통째로 외워서 익숙해지기!!!

    

    * '너'가 아닌 다른 사람을 물어본다.

      What did he play? : 그는 무슨 스포츠를 했어?

      What did he drive? : 그는 운전했어? / Maybe he drove a car/bus. : 아마 그는 자동차/버스를 운전했을거야.

      

      Which class begin at 10am? : 어떤 수업이 10시에 시작해?

      Which restaurant is good? : 어떤 레스토랑이 좋아?

      Which animal is strong? : 어떤 동물이 힘이 세? / Which animals are strong? : 어떤 동물들이 힘이 세?

      Which(What) food did you eat(=have)? : 너 어떤 음식을 먹었어?

          -> 'What food did you eat?'은 '무엇을 먹었는지' 물어보는 의미에서 큰 문제X!

              그런데 이 표현보다는 같은 'What'을 사용했을 때 간단하게 'What did you eat?'라고 묻는게 더 자연스럽다.

              '어떤 종류'라는 표현을 써서 'What kind of food did you eat?'라고 써도 된다!

      Which food do you like? : 너는 어떤 음식 좋아해?

      Which(What) food is healthy? : 어떤 음식이 건강해? / Salad is healthy for my body. : 샐러드가 건강에 좋아.

      

      Whose computer is that? : 저 컴퓨터 누구거야?

      Whose camera is that? : 저 카메라 누구거야? / That's mine. : 내거야.

 

 

    <Day 138> – 불특정한 사람들을 지칭해서 묻고 답하기

    Did anyone(누구, 아무) tell you about the movie? : 그 영화에 대해서 이야기해 준 사람 있어? (의문문, 부정문)

    Yes, someone(누구) told me about it two days ago. : 응, 누군가가 이틀 전에 영화에 대해 이야기 해줬어. (긍정문)

    Why is there no one(아무도 없다, 아무도 않다) in the office? : 왜 사무실에 아무도 없지?

    Everyone(모두) is in the meeting. : 모두 회의 중입니다.

    

    * 비한정 대명사 someone / anyone / everyone / no one

      지칭하는 대상  -  비한정 대명사

      일부(긍정에서 사용) - someone (글) / somebody (대화. 구어체) : 어떤 사람/누구

      일부(부정/의문문에서 사용) - anyone (글) / anybody (대화. 구어체) : 누구/아무

      전체 - everyone / everybody : 모든 사람/모두

      아무도 없음 - no one / nobody : 아무도(~않다/없다)

      

      -> 비한정 대명사특정 인물을 지칭하지 않고 이야기할 때 사용한다. (불특정 다수)

      -> '~body', '~one'은 큰 차이가 없으며, 로 쓰는 경우에는 '~one'대화에서는 '~body'가 일반적으로 많이 쓰인다. 단, 'no one'은 띄어서 써야 한다! (~one: 부정대명사)

      -> 'some'긍정문에서 'any'부정문이나 의문문에서 사용한다.

    

    * 비한정 대명사

      동사: 동사의 단수형 사용! ('하나의 개념'이라고 생각하기!!)

      e.g. someone/somebody - Someone is at the door. : 누군가가 문 앞에 있어.

             anyone/anybody - Is there anybody in the room? : 방 안에 누구 있어?

             everyone/everybody - Everybody likes him. : 모든 사람이 그를 좋아해.

             no one/nobody - Nobody wants to go. : 아무도 가고 싶어하지 않아.

      -> 대명사로 받을 경우 의미상으로는 단수라도 복수 취급하여 they를 사용한다. 

           1) Where is everyone? They were here ten minutes ago. :  모두들 어디 갔지? 10분 전만 해도 여기 있었는데.

           2) I didn't tell anyone. They don't know about the project. : 아무에게도 이야기하지 않았어. 그들은 프로젝트에 대해서 몰라.

    

    * Someone(Somebody) is in my room. : 누군가가 내 방에 있어. 

      Is anybody in there? : 안에 누구 있어요?

      No one is here. : 여기 아무도 없어요. / There is no one. : 아무도 없어요.

      Everybody scream! : 모두 소리 질러!

      Somebody ate my cheese. : 누군가 내 치즈를 먹었어.

      Did anyone take my milk? : 내 우유 가져간 사람 있어? (누가 내 우유 가져갔어?)

      Someone took(stole) my milk. : 누군가가 내 우유를 가져갔어(훔쳐갔어).

      Everybody denied. : 모두가 부정했어.

      No one stole my milk. : 아무도 내 우유를 훔치지 않았어.

    

    * Thank goodness! : 다행이다!

      You scared me to death. : 너 때문에 겁나서 죽는 줄 알았어.

          -> scare somebody to death: 극도로 겁나게 하다. (죽음으로까지 무섭게 하다)

      conference room: 회의장 (컨퍼런스 룸)

 

 

    <Day 139> – 실전 연습하기 – MISSION 16 Complete!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기”

    First, I drink water. : 먼저, 나는 물을 마셔.

    Next, I wash my face and brush my teeth. : 다음으로 나는 세수를 하고 양치를 해.

    Finally, I get on the bus. : 마지막으로 나는 버스를 타.

    

    I watch a movie. : 나는 영화를 본다. / I see a play. : 나는 연극을 본다. 

        -> see - 의도x. 시야o / look - 의도o / watch - 의도o. 일정시간 집중보기

    

    board a plane, get on the plane. : 비행기에 탑승하다.

    What time is your flight? : 너 비행기 몇 시야? / It's two thirty. : 두시 반이야.

    I'm getting on the plane. : 나 비행기 탑승하고 있어.

    My flight was delayed. : 내 비행기가 연착됐어. (수동의 의미

        -> was delayed ('be+과거분사' ->수동태)

        -> delay: 미루다, 연기하다, 지연시키다, 지체하게 하다 (능동적인 의미. 능동태)

    

    I have a headache right now. : 나 지금 두통이 있어. / Do you? : 그래?

    So I'm very tired right now. : 그래서 난 지금 너무 피곤해. / Are you? : 그래?

    I can take medicine. : 난 약 먹으면 돼. / Can you? : 그래?

    

    apply for a job : 일자리에 지원하다. / I applied for the job. : 난 그 일자리에 지원했어.

    I had an interview with the CEO(boss of the company). : 난 CEO(회사의 상사)랑 면접을 봤어(인터뷰를 했어).

    Whose shoes are there? : 이 신발 누구거야? / With whom did you go? : 너 누구랑 갔어?

    Which pet do you have? : 너는 어떤 반려동물을 가지고 있어? / Whose pet is this? : 이 반려동물 누구거야?

    Someone is watching TV outside. : 누군가가 밖에서 TV를 보고있어.

    Is anybody watching TV outside? : 누가 밖에서 TV 보고있어?

    

    First of all, I woke up at 7 o'clock in the morning when the alarm went off. : 무엇보다 우선, 알람이 울려서 아침 7시에 일어났어.

        -> go off: (경보기 등이) 울리다, 자리를 뜨다, 폭발하다, 터지다

    I was really embarrassed(당황한). : 정말 창피하고 당황스러웠어.

 

 

    <Day 140> – 미리 염두에 두고 있는 일 말하기

    I'm going to cook dinner tonight. : 오늘 저녁 준비는 내가 할 거야.

    You are? That's great! : 그래? 좋아!

    Are they going to see a play? : 그들은 연극 보러 간대?

    No, they're not going to see a play. : 아니, 그들은 연극 보러 가지 않는대.

    

    * [be going to+동사원형]: ~할 것이다 (예정에 있는 일)

      긍정문 - 주어 be동사 going to 동사원형

      e.g. I am going to see a play. / She is going to buy a ticket. / They are going to play soccer.

      의문문 -  be동사 주어 going to 동사원형

      e.g. Are you going to see a play? / Is she going to buy a ticket? / Are they going to play soccer?

      부정문 - 주어 be동사 not going to 동사원형

      e.g. I am not going to see a play. / She is not going to buy a ticket. / They are not going to play soccer.

      => 말하는 순간 이전에 미리 염두에 두고 있던 일에 대해서 말할 때(의도/계획을 강조할 때) 'be going to'를 사용한다. be동사가 있는 문장이므로 be동사의 의문문/부정문 패턴이 그대로 적용됨! be going to는 하나의 조동사처럼 쓴다!

      => to 다음에는 반드시 동사의 원형을 사용한다.

      => 굉장히 많이 사용된다!! 알아두면 유용하다!! 연습 많이 하기!!

     

    * 외출 관련 단어들

ballet: 발레 (읽을 때는 [t] 소리가 나지 x. ['밸레이]) / applause: 박수갈채 [어'플러;즈] / go clubbing: 클럽에 가다 / see a play: 연극을 보다 / standing ovation: 기립박수 / check[US], bill[UK]: 계산서 / do karaoke: 노래방에서 노래부르다 ['캐리'오키] / orchestra: 오케스트라 (강조점을 'o'에 두고 발음하기!) / go to the movies[US], cinema[UK]: 영화 보러 가다

    

    * quit smoking: 담배를 끊다 / go on a diet: 다이어트 하다 / You bet! : 물론이지, 당연하지!(bet: v.돈을 걸다, 내기를 하다) / Good luck with that! : 잘 해봐! (행운을 빌어!)

    

    * It is going to be a wonderful party.

          -> be동사 going to : ~를 할 것이다 (미래형 시제)

              be: 주어의 상태성질을 표현하는 동사be 동사. ('be going to be': '~가 될 것이다')

 

    * Are you going to cook dinner for your friends? : 너는 친구들에게 저녁을 해 줄거야?

      No, I'm not going to cook dinner for my friends. : 아니, 나는 친구들에게 저녁을 해주지 않을거야.

      I'm going to go to the movies(=cinemas). : 나는 영화를 보러 갈 거야.

      Are you going to see a play? : 너는 연극을 보러 갈거야?

      Yes, I'm going to see a play. : 응, 나는 연극을 보러 갈거야. / No, I'm not going to see a play. : 아니, 나는 연극을 보지 않을거야.

 

 

– 퀴즈렛 테스트 결과: 해당 주차 제공되는 퀴즈렛 있다면 테스트 진행
    Mission 16 Skill 48어휘 – 6초


– 응용 문장: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2문장 이상 만들어보기

    Who did you fall in love with? (=With whom did you fall in love?)

    Which movie did you watch? / I watched 'Minions 2'. Oh, the movie poster is right behind you.

    Is anybody there? / I saw somebody there. / There is no one there.

    Are you going to meet friends and do karaoke tomorrow? / Yes, I'm going to meet my friends and do karaoke tomorrow.

 

– 느낀점: 한 주간 공부한 내용을 되돌아보고 점검

28주차에는 "의문대명사"에 대해서 배웠다. 주격 의문대명사 who, 목적격 의문대명사 whom, 소유격 의문대명사 whose를 사용해서 누군가에 대해 묻고 답하는 법을 배웠다. 그리고 이어서 "의문대명사"와 "의문형용사"로 쓰일 수 있는 what, whose, which를 사용해서 누가 무엇을 했는지 묻고 답하는 법을 배웠다. 이 때 의문대명사로 쓰일 경우에는 뒤에 동사가 오고, 의문형용사로 쓰일 경우에는 뒤에 명사가 온다는 점이 차이점이다. 그 다음으로는 '~one', '~body'로 끝나는 비한정 대명사에 대해 배웠다. 지칭하는 대상을 일부, 전체, 아무도 없는 경우로 나누는데 일부를 지칭할 때 긍정문에서는 someone, somebody(어떤 사람/누구)를 사용하고 부정문이나 의문문에서는 anyone, anybody(누구/아무)를 사용한다. 전체를 지칭할 때는 everyone, everybody(모든 사람/모두)를, 아무도 없음을 지칭할 때는 no one, nobody(아무도 ~않다/없다)를 사용한다. 그리고 비한정 대명사는 '하나의 개념'이라고 생각해서 단수취급을 하기 때문에 동사의 단수형을 사용하고, 대명사로 받을 경우에만 복수 취급하여 they를 사용한다. 그 다음 Mission 16이 끝나고 배웠던 내용을 총정리 한 후 Mission 17로 넘어갔다. 'be going to+동사원형'형태로 '~할 것이다'라는 의미를 표현하는 법을 배웠다. 이 형태는 현재형태지만 의미는 미래이고 미리 염두에 두고 있던 일(예정에 있는 일)에 대해서 말할 때 쓴다. '~할 것이다' 라는 의도/계획을 강조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이고 일상생활에서 굉장히 많이 쓸 수 있는 유용한 표현이기 때문에 많이 연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