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영어공부

영어 미니학습지 23주차 (Day 111-115)

짜잉이 2022. 6. 12. 23:58

– 날짜: 22.06.06 (월) ~ 22.06.10 (금)

– 수강한 강의: 5단계 Day 111-115

 

– 키워드: 지난 5일간의 강의 내용 키워드, 주제 정리
    Day 111. 내가 좋아하는 날씨/계절 비교해서 말하기 (How's the weather today? It's cold. But it's warmer than yesterday. Which season is more humid, spring or summer? Summer is more humid than spring.)
    Day 112. 내가 더 좋아하는 것 선택하기 (Which do you like more, coffee or tea? I like coffee more than tea. / Which dress do you prefer, this one or that one? I prefer this one.)

    Day 113. 내가 덜 좋아하는 것 비교해서 말하기 (I love wine. What about you? Do you like wine? I like wine, but I like it less than beer. / I don't like summer because there are so many mosquitoes. Mosquitoes are bad, but flies are worse than mosquitoes.)
    Day 114. 내 주변의 모든 것 비교해서 말하기 (Which language is more difficult, English or French? For me, French is more difficult than English. / I love that house. Isn't it beautiful? Yes, it is. But your house is as beautiful as that house.)
    Day 115. 내가 더 좋아하는 이유 말하기 (Which is more interesting, history or geography? History is more interesting than geography. It's my favorite subject in school. / I love knitting. What about you? I don't like knitting. I like gardening. It's more satisfying than knitting.)

 

– 노트: 배운 내용 문장이나 단어 등 배운 내용을 예문과 함께 정리 / – 요약: 배운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

    <Day 111> – 내가 좋아하는 날씨/계절 비교해서 말하기

    How's the weather today? : 오늘 날씨 어때?

    It's cold. But it's warmer than yesterday. : 추워. 하지만 어제보다는 따뜻해.

    Which season is more humid, spring or summer? : 어느 계절이 더 습기가 많아, 봄이야? 여름이야?

    Summer is more humid than spring. : 여름이 봄보다 더 습기가 많아.

    

    * 비교급(1음절 / 2음절 형용사)

      - 주어 + be동사 + 형용사(1음절/2음절 형용사)+er than + 비교대상

        e.g. Today is colder(cold 1음절) than yesterday. : 오늘이 어제보다 더 추워.

               Spring is warmer(warm 1음절) than fall[US]/autumn[UK]. : 봄이 가을보다 따뜻해.

        -> 형용사가 [자음+단모음+자음]이면 마지막 자음은 같은 자음을 추가해서 비교급 만든다.

             e.g. hot -> hotter / big -> bigger

        -> 형용사가 'y'로 끝나는 경우 'y'를 빼고 'ier'을 붙여 비교급을 만든다.

             e.g. sunny -> sunnier / dry -> drier

 

      - 주어 + be동사 + more+형용사(2음절 형용사) than + 비교대상

        e.g. Summer is more humid(2음절) than spring. : 여름은 봄보다 습해.

        -> 2음절 이상인 형용사! e.g. beautiful(3음절)

        -> 2음절을 가진  형용사'er'을 사용해서 비교급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지만, 단어에 따라 'many / much'의 비교급'more'을 사용해서 비교급을 표현하기도 한다. 두 가지 방법을 다 사용하는 단어도 있으니 단어가 나올 때마다 잘 기억하기!

      

      * 음절: 소리의 끊어지는 개수! (한 호흡, 한 입모양으로 끝)

         a, e, i, o, u 모음 개수 구분법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으나,

        세부적으로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발음으로 구분하는 것이 좋다!

 

 

    * 날씨 관련 형용사

      형용사 warm (따뜻한) - 비교급 warmer (더 따뜻한) / 형용사 nice (좋은) - 비교급 nicer (더 좋은)

      형용사 cold (추운) - 비교급 colder (더 추운) / 형용사 hot (더운) - 비교급 hotter (더 더운)

      형용사 cool (시원한) - 비교급 cooler (더 시원한) / 형용사 dry (건조한) - 비교급 drier (더 건조한)

      형용사 freezing (2음절. 매섭게 추운) - 비교급 more freezing / 형용사 humid(2음절. 습한) - 비교급 more humid

     

      봄: spring / 여름: summer / 가을: fall[[US] / autumn[UK] / 겨울: winter

      -> 계절에 대해 이야기할 때, 'the'는 넣거나 뺄 수 있다.

    

 

    * 1음절 / 2음절 형용사

      pretty(형용사) - prettier(비교급) / small(형용사) - smaller(비교급)

      ugly(형용사) - uglier(비교급) / old(형용사) - older(비교급) 

      noisy(형용사) - noisier(비교급) / tall(형용사) - taller(비교급)

      busy(형용사) - busier(비교급) / short(형용사) - shorter(비교급)

      big(형용사) - bigger(비교급) / clean(형용사) - cleaner(비교급)

      cute(형용사) - cuter(비교급) / cheap(형용사) - cheaper(비교급)

      large(형용사) - larger(비교급) / young(형용사) - younger(비교급)

      simple(형용사) - simpler, more simple(비교급) / quiet(형용사) - quieter[콰이(어)럴], more quiet(비교급)

      fun(1음절. 형용사) - more fun(비교급) / clever(형용사) - cleverer, more clever(비교급)

      * funny-funnier(비교급)-most fun

    

    * Russian is more difficult than English. : 러시아어는 영어보다 더 어려워.

      (=Russian is harder than English.)

      My bag is smaller than yours(소유격). : 내 가방은 네 것보다 더 작아.

 

    * 주어 I 동사 think (접속사 that 생략) 목적절[주어 this winter 동사 is colder than last winter.]

       ->목적절: 하나의 문장 자체가 문장에서 목적어의 역할을 하는 것!

       ->목적절 앞에는 문장과 문장을 연결하는 역할'접속사 that'이 붙는데 생략할 수 있다!

 

 

    <Day 112> – 내가 더 좋아하는 것 선택하기

    Which do you like more, coffee or tea? : 넌 어느 것이 더 좋아, 커피, 아니면 차?

    I like coffee more than tea. : 난 커피가 차보다 더 좋아.

    Which dress do you prefer, this one or that one? : 넌 어느 드레스가 더 좋아? 이것 아니면 저것?

    I prefer this one(부정대명사. 불특정한 대상). : 이것이 더 좋아.

    

    * [prefer A to B], [like A more than B] : 'A가 B보다 더 좋다'(=A를 B보다 더 좋아하다)

      - 주어 + prefer A to B

         e.g. I prefer dancing to singing.

                She prefers coffee to tea.

         -> prefer는 '더 좋아하다(~를 선호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 동사 자체가 비교대상이 있음을 내포하고 있다.

      - 주어 + like A more than B

         e.g. I like bananas more than apples.

                He likes playing more than studying

     

    * 'which'로 시작하는 의문문

      - 질문

        Which do you prefer, like more, apples or oranges? (-> 사과와 바나나라는 과일 전체를 의미하기 때문에 복수형 씀)

        Which do you prefer, like more, dancing or singing?

        Which animal do you prefer, like more, cats or dogs?

        Which book do you prefer, like more, this one or that one?

        -> 2, 3개의 대안 중에서 선택을 물어볼 때 일반적으로 'which'를 쓴다.

            'which'는 '의문대명사(어떤/어느 것)'와 '의문형용사(어떤/어느)'로 쓰이므로

            의문사 which(의문대명사) + 동사 혹은 의문사 which(의문형용사) + 명사 가 올 수 있다!

      - 대답

        I like apples more (than oranges.)

        I like apples more.

        I prefer dogs (to cats.)

        I prefer dogs.

        -> 대답 문장에서 보듯이, 비교 대상이 서로 인지된 상황에서는 [to / than+비교대상 명사]는 모두 생략할 수 있다.

    

    * I prefer watching to playing sports. : 나는 스포츠를 하는 것보다 보는 것을 더 선호해.

      -> 동사를 사용할 때는 'ing' 형태로 사용하면 된다!

    

    * 'like' 'prefer'을 사용해 '~보다 ~를 좋아하지/선호하지 않는다' 의미 쓸 때

      don't like / don't prefer 보다 'hate'나 'dislike' 같은 '싫어한다' 의미의 동사들을 쓰는게 더 의미 전달이 명료해서 추천!!

      e.g. I don't like(->hate) bananas more than apples.

 

 

    <Day 113> – 내가 덜 좋아하는 것 비교해서 말하기

    I love wine. What about you? Do you like wine? : 난 와인이 너무 좋아. 넌 어때? 너도 와인 좋아해?

    I like wine, but I like it less than beer. : 나도 와인 좋아하지만 맥주보다는 덜 좋아해.

        * it ->맥주 한 병(x), 맥주라는 알콜성 음료를 통틀어 의미(o)하고 있음!

          이 문장에서 'one'은 적합하지 않다! 'one'은 '특별히 정해져있지 않는, 수많은 맥주 중 하나'를 뜻함.

          '알콜성 음료 한 종류'인 맥주 전체 개념을 대변하는 대명사로 쓸 수 없다!!

       ('one' 부정대명사'앞에 이미 언급했거나 상대방이 알고있는 사람, 사물 가리킬 때 명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해 사용')

        * less than ↔ more than

    I don't like summer because there are so many mosquitoes. : 난 여름이 싫어. 모기가 너무 많아서.

    Mosquitoes are bad, but flies are worse than mosquitoes. : 모기도 나쁘지만 파리가 모기보다 더 최악인 것 같아.

         * worse than ↔ better than

    

    * [many / much -> more] [little -> less]

      - 주어+like A more / less than B : (둘 다 좋지만~) B보다 A를 / 좋아한다.

        e.g. I like apples more than bananas. : 나는 바나나보다 사과 좋아해.

               She likes dolphins less than whales. : 그녀는 고래보다 돌고래를 덜 좋아해.

        -> more, less: 정도나 수량 등이 많거나 적은 경우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비교급 형용사!

            'less'는 'little'의 비교급으로 '더 적은 / 덜한'의 의미로 사용된다.

        -> like 외에도 다른 동사로 대체 가능! (e.g. love)

    

    * [good -> better] [bad-> worse]

      - A be동사 better than / worse than B : B보다 A가 더 낫다. / B보다 A가 더 나쁘다.

        e.g. Spring 

is

better than winter. : 겨울보다 봄이 낫다.

               Sharks are worse than crocodiles. : 악어보다 상어가 더 나쁘다.

        -> 'better'는 'good(좋은)'의 비교급으로 '더 좋은 / 더 나은'의 의미로 사용된다. 

            'worse'는 'bad(나쁜)'의 비교급으로 '더 나쁜 / 더 못한'의 의미로 사용된다.

    

    * 'a' 발음 - [애], [에이], [어](강세x, 약하게 흘리듯), [아](길게 발음), X [ml](a가 m,l사이에 있을 때)(붙이듯이 발음. 믈)

    

    * 동물 - mouse:(작은) 생쥐 / rat: (큰 들쥐) 쥐 (->나쁜 사람을 비유적으로 말하기도 함) /

                 fish: (한 무리, 떼) 물고기
                 ->복수형이 없다! fishes (x)

                     e.g. sheep: (한 무리, 떼) 양 ->sheeps (x)

 

    * 자연을 나타내는 명사 앞에 'the'가 붙는 경우가 많다. (특정명사를 의미한다기 보다 커다란 개념을 설명한다고 이해!)

      e.g.  the wild = 자연, 야생 / the air = 허공 / the water = 바다 / the earth = 대지, 지구

 

    * in circle: 원 모양으로 ->이미 이 자체가 하나의 표현!

      in the circle: 그 원 안에

      in circles: 빙빙 돌다 / Not really: 별로 / messy: 지저분한, 엉망인

 

 

    <Day 114>  내 주변의 모든 것 비교해서 말하기

    Which language is more difficult, English or French? : 영어, 프랑스어 중 어느 언어가 더 어려워?

    For me, French is more difficult than English. : 나한테는 프랑스어가 영어보다 더 어려운 것 같아.

    I love that house. Isn't it beautiful? : 저 집 정말 맘에 든다. 정말 아름답지 않니?

    Yes, it is. But your house is as beautiful as that house. : 응 그렇네. 하지만 너희 집도 저 집만큼 아름다워.

    

    * 비교급(3음절이상 형용사)  ->음절 나누는 기준! 모음 a,e,i,o,u (정확한 구분을 위해서는 발음 우선!)

      - 주어 + be동사 + more+형용사(3음절 이상 형용사)than + 비교대상

        e.g. Your painting is more creative than mine(소유대명사).(=my painting)

               Jenny is more popular than my sister.

        -> 3음절 이상 형용사는 2음절의 일부 형용사처럼 'more'를 사용해서 비교급을 만든다.

        -> 영어는 동일한 명사는 가급적이면 대명사로 대체하여 사용하려는 경향이 강해서, 예문에서처럼 주어와 비교대상의 'painting'이 중복되는 경우, 뒤에 나오는 'painting'을 생략하고 소유대명사(위 예문에서는 'my'의 소유대명사인 'mine')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be동사+as형용사as B] : 'B만큼 ~하다'

      - 기준대상+be 동사 as형용사as 비교대상

         e.g. Her painting is as creative as yours.(=your painting) : 네 그림만큼 창의적이다.

                My hobby is as important as my work. : 내 일만큼 중요하다.

                This book is as interesting as that one(=book). : 저 책만큼 재미있다.

                This car is as good as Peter's (car). : 피터의 자동차만큼 좋다.

                These apples are as delicious as those oranges. : 저 오렌지들만큼 맛있다.

         -> 'as~as'를 사용하면 기준 대상비교하는 대상서로 비슷하다고 표현할 수 있다.

     

    * 3음절 이상 형용사

      - convenient: 편리한 / positive: 긍정적인 / negative: 부정적인 / patient: 참을성 있는 / attractive: 매력적인 

 

    * Pasta is healthier than pizza. : 파스타는 피자보다 더 건강해.

       -> 음식 얘기할 때는 단수형을 쓴다!

       Sally is prettier than Jessica. : 샐리는 제시카보다 더 예뻐.

       Sally is more beautiful than Jessica. : 샐리는 제시카보다 더 아름다워.

       Jessica is as pretty as Sally. : 제시카는 샐리만큼 예쁘다.

       exact: 정확한 / responsibility: 책임감 / honesty: 정직함

 

    * A가 B보다 더 좋아: I like A better than B.

      B가 A보다 덜 좋아: I like B less than A.

      A는 B만큼 좋아: A is as good as B.

          -> A is as bad as B

              worse(비교급)를 쓰려면 worse than으로 써야 한다.

             

 

    <Day 115> – 내가 더 좋아하는 이유 말하기

    Which is more interesting, history or geography? : 역사학, 지리학 중 어느 과목이 더 좋아?

    History is more interesting than geography. It's my favorite subject in school. : 역사가 지리학보다 더 재미있어. 내가 학교에서 제일 좋아하는 과목이야.

    I love knitting. What about you? : 난 뜨개질 좋아해. 넌 어때?

    I don't like knitting. I like gardening. It's more satisfying than knitting. : 난 뜨개질 별로야. 난 정원 가꾸기를 좋아해. 뜨개질보다 더 만족스럽거든.

    

    * '~ing'로 끝나는 형용사들(여기서는 감정상태, 컨디션 나타내는게 많다)

      - satisfying: 만족스러운 / terrifying: 겁나게 하는 / embarrasing: 난처한 / tiring: 피곤한 / frightening: 무서운 /

        upsetting: 짜증나게 하는

    

    * '~ed / ~ing'로 끝나는 형용사 구별해서 사용하기

      - The movie is boring, so they're bored. / They're bored because the movie is boring.

        : 영화는 (그들을) 지루하게해서 그들은 지루했다. 

      - The test results are disappointing, so our teacher is disappointed. / Our teacher is disappointed because the test results are disappointing.

        : 시험 결과가 (선생님을) 실망스럽게 해서 우리 선생님은 실망했다.

      - His story is terrifying, so I'm terrified. / I'm terrified because his story is terrifying.

        : 그의 이야기는 (나를) 무섭게해서 나는 겁이 났다.

      - The problem is confusing, so the students are confused. / The students are confused because the problem is confusing.

        : 그 문제는 (학생들을) 혼란스럽게 해서 학생들은 혼란스러웠다.

      -> '~ed'로 끝나는 감정 상태 형용사는 주어가 느끼고 있는 감정 상태를 이야기(사람)할 때 쓰고, 그 감정 상태를 유발한 대상에 관해 이야기할 때(사물, 대상, 어떤 것)'~ing'로 끝나는 형용사를 사용한다. 

      -> 'so(그래서)'현재의 감정 상태를 말하기 위한 접속사이고, 'because(왜냐하면)'는 감정의 원인을 말하기 위한 접속사이므로 어떤 접속사를 쓰느냐에 따라 문장의 순서가 바뀌게 된다.

 

    * asleep: 잠이 든, 자고 있는 / silly: 어리석은, 바보같은 / I can't wait: 기대된다

 

 

– 퀴즈렛 테스트 결과: 해당 주차 제공되는 퀴즈렛 있다면 테스트 진행
    Mission 13 Skill 40어휘 – 7초

    Mission 13 Skill 41어휘 – 6초


– 응용 문장: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2문장 이상 만들어보기

    Summer is hotter than spring. Winter is more freezing than fall(autumn).

    Which beverage do you prefer, this green one or that pink one?

    I prefer this green tea frappuccino to that pink lemonade.

    I like makgeolli more than fruit beer. (=I like fruit beer less than makgeolli.)

    Makgeolli is better than soju for me.

    Her song is more impressive than his.

    This carrot cake is as delicious as that earl gray cake.

    Their song is touching, so I'm touched. / I'm touched because their song is touching.

 

– 느낀점: 한 주간 공부한 내용을 되돌아보고 점검

23주차에는 1음절,2음절 형용사를 사용해서 비교급 만들기(형용사+er than / more+형용사 than)와 3음절 이상 형용사를 사용한 비교급 만들기(more+형용사 than)과 '~만큼 ~하다' 라는 뜻의 as 형용사 as 표현도 배웠다. 비교급 표현으로 내가 좋아하는 날씨/계절을 비교해서 말하고, 내 주변의 모든 것을 비교해서 말해보았다. 그리고 prefer A to B와 like A more than B 표현을 이용해서 'A가 B보다 더 좋다'는 문장들을 말해보았고 which로 시작하는 의문문으로 질문하고 대답하는 법을 배웠다. 이 때 which 의문사 뒤에 동사가 오면 which는 의문대명사(어떤 것/어느 것), 명사가 오면 의문형용사(어떤/어느)로 쓰인 것이다! 이어서 many/much의 비교급인 more과 little의 비교급인 less를 사용해서 more than, less than으로 '~보다 더', '~보다 덜'이라는 의미로 말하는 법을 배웠다. 그리고 good의 비교급인 better과 bad의 비교급인 worse를 사용해서 better than, worse than으로 '~보다 더 낫다', '~보다 더 나쁘다' 의미로 말하는 법도 배웠다. 그리고 a의 다양한 발음들과 동물 이름들도 함께 배웠다. 마지막으로는 ing로 끝나는 감정 상태, 컨디션을 나타내는 형용사를 배우고 '~ed', '~ing'로 끝나는 형용사를 구별해서 감정 상태를 느끼는 사람, 감정 상태를 유발한 대상을 구별해서 말해보았다! 이번 주차 내용은 다양한 표현들이 많이 나와서 영작하면서 좀 더 신경쓰기도 했고 재미있었다! 역시 일상생활에서 자주 말해볼 법한 표현들이라 반복하면서 계속 익혀야겠다!